수험정보

제56회 세무사 합격자 장서영 합격수기 세무사
작성자 :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조회수 : 22470 작성일 : 2020-01-21 11:02:50

#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 2018년 합격

회계학

 

세법개론

 

재정학

 

선택과목

 

2차 시험 점수 2019년 합격

회계학1부

82

회계학2부

69

세법학1부

57

세법학2부

52



# 합격자 학습 정보

1차 시험 응시 횟수

1

2차 시험 응시 횟수 (2019년 포함)

2회

총 수험 기간

13개월

1차 시험 준비 방법

독학

2차 시험 준비 방법

학원, 인강



# 합격 수기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원재훈 교수님 덕분에 합격했습니다]


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및 합격 소감

- 어떻게 수험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회계사 1차 시험 불합격 후 학교에서 세무사 1차 시험 합격 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 세무사 시험 준비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 합격하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

1차: 10여일 정도

2차: 2018.11.16~ 2019.8.17

-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유예1기 종합반을 선택하게 된 이유

학교 동기가 원재훈 선생님을 강력 추천하여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유예1기 실강반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장거리에 위치하였지만 원재훈 선생님 이름 하나만 믿고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자습실 제공 혜택과 함께 복습이 용이하게끔 인강을 제공해주어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2. 나만의 학습 방법

- 나만의 학습계획 수립법

장기, 중기, 단기로 나누어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학원 스케쥴에 맞춰 유예1기,2기,3기, 직전 마무리로 나누었고 보통 학원 진도에 맞추어서 짰습니다. 일주일단위로 해야 할 일을 나누고 다시 하루하루의 계획을 짰습니다. 물론 초반에는 잘 지켜지지 않아서 계획을 수시로 바꾸었습니다.

 

- 스터디 활용법

제가 참여했던 스터디는, 회계학 연습서 일 n문제 풀기를 각각 했었는데 공부가 하기 싫은 날에도 습관적으로 일단 문제 풀이는 끝내게 되어서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출첵 스터디와 퇴첵 스터디를 별개로 했었는데 공부 습관을 잡아주는 데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법학 스터디를 했었는데 주요 논제를 각자 돌아가며 암기하는 식이였는데 분위기 환기도 하고 한 번이라도 세법학을 더 보게 되고 스터디원들이 많은 도와줘서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막판 한 달에 집 앞에서 공부를 하게 되었을 때 캠스터디를 하였는데 자극도 많이 되고 혼자 있어도 흐트러지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 과목별 학습 비중

시기별로 상이하지만 5월부터는 대게 오전에는 재무회계와 원가회계를, 오후에는 세무회계를, 저녁에는 세법학을 공부하였습니다.

 

- 시기별 학습과정

0. 1차 학습과정은 회계사 1차를 응시하고 나서 단기로 공부하였고 동차 때는 딱히 공부를 안했기 때문에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1. 11월~12월(유예 1기 전반)

학교 수업과 유예1기 실강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공부에 제대로 몰입해서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원재훈 선생님의 세법학 실강만 들었습니다. 따로 복습은 하지 않았고 수업을 듣는 데에 의의를 두었습니다. 동차 때 공부를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법학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는데 원재훈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서 기초를 잘 다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수업 중간중간 들어주는 예시와 강의 방식으로 인해 세법학에 대해 흥미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2. 1월~2월 중순 (유예 1기 후반)

학기가 종강하여 본격적으로 수험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 학원에서 세법학2와 세무회계 실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등원길에 세법학 마스터본을 뜯어서 읽었고 아침7시~7시30분 즈음 학원에 도착하여 세법학1강의를 다시 들었습니다. 학원 실강을 들은 후에는 진도 나간 범위만큼 복습을 하였습니다.

 

3. 2월 중순~4월 (유예 2기)

멘탈이 정말 약한 사람이 아니라면 모의고사를 보지 않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험직전까지 실전대비를 못했다는 생각에 불안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회계학1,2부는 연습서를 반복해서 풀었고 세법학 1,2부는 기본서를 gs진도에 맞춰서 읽었습니다. 봄 즈음에는 슬럼프가 와서 독서실이 거의 오후가 되어서야 도착했던 거 같습니다.

 

4. 5월 초~ 6월 말 (유예 3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7시에 독서실에 도착해서 밤 9시~11시에 공부를 끝냈습니다. 재무회계와 원가회계는 학원별 gs문제와 연습서를 병행하여 풀었고 세무회계는 연습서만 풀었습니다. 세법학은 2기와 동일하게 하였습니다.

 

5. 6월말 ~(직전)

원가회계: 원가회계 기출, GS 2-3기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세무회계: 기출문제와 유예3기 문제 중 원재훈 선생님이 출제하신 회차를 골라서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3. 과목별 학습 방법

- 주력 과목 공부법

1. 회계학1부: 재무회계는 단 하나의 챕터도 버리지 않고 매일 조금씩 공부했습니다, 덕분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원가회계는 막판에 기출문제와 gs문제만 풀었습니다.

 

2. 회계학 2부: 부가세가 책의 마지막에 있어서 이상하게도 자꾸만 어렵게 느껴졌는데 원재훈 선생님의 직관적인 강의를 듣고 나니 쉽게 접근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어려웠던 부가세가 점수 상승에 기여하는 부가세가 되었습니다. 또한 마지막에 기출문제를 시간 맞춰서 실제 시험처럼 매일 반복해서 푼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4. 후배 예비 세무사들을 위한 학습 팁 및 하고 싶은 말

- 체력 관리법

영양제에 의존했습니다. 시험 직전 2달간 하나에 3000원씩 하는 영양제를 매일 먹었습니다. 여력이 되시면 돈을 아끼지 말고 투자하시는 것을 바랍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