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38회 경영지도사(마케팅분야) 합격자 강*빈 합격수기 경영지도사
작성자 : 강*빈
조회수 : 903 작성일 : 2023-10-04 22:46:42

1. 합격자 기초 정보

이름

강현빈

나이

22세 

대학()전공

경제학

직업

대학생


2.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 2023년 합격 (시험: 평균 68)

중소기업관계법령

64

경영학

76

회계학개론

56

기업진단론

68

조사방법론

76

2차 시험 점수 2023년 합격 (마케팅 분야: 평균 79)

마케팅분야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

83

80

74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회계학

세법

인적자원관리분야

인사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생산관리분야

생산관리

품질경영

경영과학


3. 합격자 학습 정보

1차 시험 응시 횟수

(양성과정의 경우 ‘양성과정’ 기입)

1

2차 시험 응시 횟수

1

총 수험 기간

6개월(2023 2~2023 7 15)

1차 시험 준비 방법

인강

2차 시험 준비 방법

인강+학원(파이널 모의고사)


제목 : 심은 나고 심은 난다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교수님께서 수업시간 중 말씀해주신 문장인데 1차 공부를 할 때 강하게 와닿았습니다. 제 공부량이 적다는 것을 인지하고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완벽할 수 없는 수험기간이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수 있던 것은 스스로를 향한 응원과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교수님들의 좋은 강의 덕분이었습니다. 파이널 모의고사에서 모든 교수님이 진심으로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말라고 말씀해 주셔서 희망을 갖고 공부했습니다.


주제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합격소감


안녕하세요. 2023 38회 경영지도사 마케팅분야 합격자 강현빈 입니다.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휴학을 하였는데 평소 기업 분석과 마케팅에 관심이 있었고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기업 취업에 가산점이 있다고 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수험기간은 6개월(1차 시험 3개월, 2차 시험 3개월)입니다. 2023 2월에 경영지도사 1차 시험 공부를 시작하여 4 22일 시험에 합격하였고, 1차 시험이 끝난 후 바로 2차 시험을 준비하여 7 15 2차 시험에서 동차 합격하였습니다. 1,2차 시험 모두 24시간 운영하는 독서실에 다니며 다른 일과 없이 경영지도사 공부에만 몰입하였습니다.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경영지도사 1,2 환급반 인강을 수강하였고, 2차 시험 때는 파이널 실전모의고사를 신청하여 4주 동안 직접 학원에 가서 모의고사를 보고, 각 과목 교수님께 첨삭 받고 해설강의를 들었습니다. 경영학 전공이 아니기 때문에 독학보다 인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고 개념을 잡고 학습방향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파이널 모의고사는 실제 시험과 비슷한 문제 양식, 시험지를 제공해주시고 교수님께서 채점 후 피드백까지 남겨 주시기 때문에 2차 시험 합격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양질의 강의를 해 주신 해커스 경영아카데미의 교수님들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주제2. 수험생활을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WHY NOT? 혹시 알아 될지!'


2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계속 되뇌었던 문장입니다. 할 수 있다는 말보다 제게 더 와닿는 말이었습니다.

1차 시험을 본 후 2차 시험을 바로 준비하니 쉼 없이 수험기간이 지속돼 공부에 집중을 못하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인강은 듣지만 복습하지 않은 날이 많았고, 그 결과 2차 시험 한 달 전까지 제가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 거의 없었습니다. 인강을 듣고 바로 복습하는 것이 힘들지만 그 과정을 진행하지 않으면 서술형 작성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파이널 모의고사를 봤을 때도 마케팅관리론이나 소비자행동론처럼 개념 위주의 과목의 답안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틀린 내용이더라도 최대한 써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점수는 안 나와도 실전에서 시간을 꽉 채워서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연습했습니다.) 시장조사론의 통계 내용 2차를 준비하는 동안 기본서의 문제를 반복해 풀었기 때문에 고급 통계(군집분석, 판별분석 등) 전까지의 내용은 문제를 푸는데 비교적 수월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고급통계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기본서를 보며 고급통계 개념을 잡고 김홍규 교수님의 설명을 따라 교재를 계속 읽어보고 이해하였습니다.

시험 일주일 전부터 기본서를 2-3회독하였고 10년치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10년치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보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교수님께서 작성해주신 기출 모범답안을 읽고 키워드 중심으로 암기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제3.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게 계기는 무엇인가요?


진로를 고민하던 중 중소기업의 성장을 도와주는 경영지도사 업무에 관심이 생겼고 경영지도사 자격증이 공기업 취업에 가산점이 있다고 하여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공부하면서 경영지도사가 하는 기업 분석이나 소비자 행동에 기반이 되는 심리학에 매력을 느껴 컨설팅 업무에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주제4. 본인이 선택한 2 분야와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케팅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네 가지 분야 중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조사론에 통계 파트가 있기 때문에 수학을 좋아하는 분들께도 추천합니다.



주제 5.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커스 경영지도사 환급반을 선택한 이유는 모든 커리큘럼이 잘 짜여 있기 때문입니다. 1차 시험 때는 교재를 무료 제공해주고, 기본이론부터 모의고사, 기출문제 해설강의까지 제공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시험전까지 해커스의 커리큘럼을 따라 수강하기만 하면 돼서 수험기간에 결정할 사항이 줄어 좋았습니다.



주제 6.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파이널 모의고사 강추 합니다.


현재 공부 수준을 확인할 수 있고 시험장의 분위기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시험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마지막 시험 시간인 소비자행동론 시험 때는 손이 아프고 글씨체가 흐려지는데 자신만의 시험 패턴을 확인해서 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인호 교수님께서 시험에 나올 수 있는 추가 문제를 제공해 주셨고, 김홍규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신 시장조사론 마지막 정리 유인물 공부내용을 확인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인호 교수님과 김홍규 교수님께서 직접 첨삭을 해주시고 매주 제 점수와 반 평균 점수를 보고 첨삭을 확인하는 과정이 있어서 반복되는 수험기간에 동기부여와 자극 받기도 했습니다.


+ 중간에 점심시간이 있는데 어떤 식사를 해야 가장 컨디션이 좋은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제 시험 때 약과, 에너지바 등을 먹었는데 개인적으론 한식보다 가벼운 간식이 더 속이 편했습니다.



주제 7. 추천하고 싶은 해커스 경영지도사 교수님을 알려주세요!


김홍규 교수님(시장조사론)

시험에 나올 수 있는 파트를 정말 잘 집어 주시고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십니다. 기본서를 읽고 문제를 푼 뒤 김홍규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 통계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인호 교수님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판서를 잘해 주셔서 노트 정리를 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공부를 다 마친 후 노트를 보면서 정리하면 다시 기억을 떠올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차 시험 때도 필기노트를 가져가서 편안한 마음으로 마지막 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 중심으로 답안에 꼭 들어가야 할 모범답안을

말씀해 주십니다.


김승철 교수님(회계학/1차시험)

회계를 처음 공부해봤는데 요점 설명을 잘해 주셔서 회계 공부가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주제8.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1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2달 반 정도 인강을 듣고 문제를 풀며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주 전부터 해커스에서 제공해준 1차 교재의 문제 반복,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회계는 손으로 푸는 것과 시간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중소기업관계법령 암기 과목이어서 교수님께서 강조하신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았고, 기출문제집을 사서 시간을 재고 푼 뒤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법령에 익숙해지려 노력했습니다. 암기한 내용은 빨리 증발될 수 있어 시험 전날까지 법령에서 틀린 문제를 확인하고 암기했습니다. 조사방법론은 교수님께서 알려주시는 암기방법을 따라 중요한 부분은 암기하였습니다. 1차 때 암기한 내용이 2차 때도 겹치는 부분이 있어 효과적입니다.



주제9.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2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모든 과목의 학습 방법은 '기본이론 강의(1달 반) -> 파이널 모의고사 4회차(4) -> {기본서 2-3회독 + 기출문제 10년치(1)}'으로 동일합니다. 이 과정은 개인적으로 필수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 과목 모두 목차를 암기하였습니다.

기본이론 강의는 하루에 한 과목씩 세 강의 정도 들었습니다. 저는 하루에 여러 과목을 듣는 것보다 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듣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인강을 들을 기간을 정해 하루에 몇 강을 들어야 할지 플래너에 계획을 세웠습니다. 매주마다 일주일 전체 계획을 대략 세운 뒤 매일 밤 다음 날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시장조사론은 통계 부분이 어렵기 때문에 기본서의 문제를 5번 이상 풀었습니다. 계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대로 계산기를 쓰는 법을 연습했습니다.

1주일이 남았을 때 기본서와 기출문제를 풀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모의고사만 다시 볼까' 라고 생각을 하였지만 기본기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으면 시험전까지 불안하고 경영지도사 선배님들께서도 기본서 회독과 기출문제는 강조하셨기 때문에 추천해주신 과정은 모두 다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위에서 작성했던 것처럼 시험 전 1주일 동안 기본서 2-3회독을 하고 기출문제 10년치를 풀었습니다. 2차를 준비하는 수험기간동안 흐트러진 적도 있었지만 마지막 일주일 간은 공부만 했습니다. 인강과 파이널 모의고사로 개념이 익숙해진 상태기 때문에 마지막 공부했을 때도 더 이해가 잘됐던 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 전 1주일 공부 스케줄>

D-6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1회독 (5시간 반 소요)

D-5 소비자 행동론 1회독, 2022, 2021, 2020 기출 답 보지 않고 키워드 작성 -> 모범답안과 비교 -> 키워드 위주로 암기 -> 답 보지 않고 작성

D-4 2019, 2018, 2017 기출 답 보지 않고 키워드 작성 -> 모범답안과 비교 -> 키워드 위주로 암기 -> 답 보지 않고 작성

D-3 2016, 2015, 2014, 2013 기출 답 보지 않고 키워드 작성 -> 모범답안과 비교 -> 키워드 위주로 암기 -> 답 보지 않고 작성

D-2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1회독

D-1 소비자행동론 1회독,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하신 모의고사 문제와 이론 다시 보고 써보면서 암기, 시장조사론은 고급통계와 중요 공식 암기

플래너에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는데 마지막 일주일이라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모든 내용을 기록하진 못했습니다. 참고 정도로 봐주세요 :)



주제 10. 마지막으로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건강과 리프레쉬를 위해 매일 15분 정도 산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동안 공부했던 모든 내용이 시험 일주일 전에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해되었습니다. 파이널 모의고사에서 평균 60점이 넘은 적은 한 번도 없지만 남은 시간동안 몰두해서 공부하니 점점 모든 과목의 세부적인 이론과 전체 틀이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수험기간이 길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지치게 되는데 스스로를 응원하고 좀만 더 파이팅 하셔서 꼭 시험에 합격하시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챔프스터디는 회원이 웹사이트(www.Hackers.com)에 게시한 합격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복제, 전송, 수정, 출판, 배포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60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4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67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2

패밀리사이트
해커스 경영아카데미는 취업/수험서 분야 베스트셀러 교재의 강의를 제공합니다.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커스 교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