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38회 경영지도사 합격생 김경조 후기 경영지도사
작성자 : 김*조
조회수 : 934 작성일 : 2023-10-06 11:15:46

1. 합격자 기초 정보

이름

 김경조

나이

 39

대학()전공

 수학

직업

 회사원(재무회계팀)

 

2.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 ( 2023 )년 합격 (시험 혹은 양성과정인지 기재 부탁드립니다.)

중소기업관계법령

 76

경영학

 76

회계학개론

 80

기업진단론

 84

조사방법론

 68

 

 

2차 시험 점수 ( 2023 )년 합격(응시한 분야에 대한 점수 기재 부탁드립니다.)

마케팅분야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회계학

세법

 64

75

50 

인적자원관리분야

인사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생산관리분야

생산관리

품질경영

경영과학

     


3.
합격자 학습 정보

1차 시험 응시 횟수

(양성과정의 경우 양성과정기입)

1회

2차 시험 응시 횟수

1회

총 수험 기간

6개월

1차 시험 준비 방법

인터넷 강의

2차 시험 준비 방법

인터넷 강의

 


제목해커스 경영아카데미 경영지도사2차 강의 덕분에 합격했습니다.



주제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및 합격소감


- 경기도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2차 재무관리 분야에 응시하여 합격한 김경조입니다.

- 회사에서 재무회계 관련 업무를 10년 동안 해오면서 경영지도사를 우연히 만나게 되었고, 은퇴 후 노후까지 대비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도 알려져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20232월에 공인영어성적 획득 후, 1차 및 2(20237) 동차 합격하였습니다.

  업무 관련 분야여서 노베이스는 아니라 비교적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합격하게 된 것 같습니다.

- 해커스 경영아카데미는 회계학에 유명한 강사님도 계시고, 2차 종합반 환급과정이 조건이 좋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주제2. 긴 수험생활을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 저에게 수험생활은 '선택과 집중' 입니다.

- 직장인 수험생에게 합격하기 위해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중도 포기하게 되고 힘들어진다고 생각하여, 최대한 1년 안에 합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출제 경향 및 공부할 핵심내용을 분석하여 선택과 집중하여 목표하는 점수를 얻고자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주제3.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직장생활 10년 이상하고 나이가 40에 가까워지면서 회사가 나의 노후를 책임질 수 없고, 스스로 다양한 노후대비를 해야 한다는 현실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회사업무와 관련 있으면서 경력개발도 되고, 노후대비도 할 수 있는 자격증을 찾게 되었고 향후 미래전망도 있는 자격증이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주제4. 본인이 선택한 2차 분야와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재무관리 분야를 선택하였습니다. 대학 졸업 후 세무사 수험생활 경험도 있고, 현재 회사업무도 재무회계 분야라서 기본기를 갖춘 상태에서 

  단기간 합격하기 위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주제 5.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환급과정은 환급조건이 어렵지 않고, 우수한 강사진(회계학)의 핵심을 짚어주는 강의가 좋다는 평을 듣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주제 6.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 방대한 시험학습 내용에서 과거 출제 경향을 분석하여 출제 가능성이 높은 주제를 강사님께서 알려주셔서 '선택과 집중'하는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 무엇보다 과거 2차 기출문제 해설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모바일로 편하게 어디서든 강좌를 수강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주제 7. 추천하고 싶은 해커스 경영지도사 교수님을 알려주세요!


- 재무회계 김승철 교수님의 핵심적인 개념강의와 원가회계 현진환 교수님 문제유형별 정리되는 강의가 좋았습니다.

-

 



주제8.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1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2월 지텔프 시험 합격 후 51차 시험까지 준비 기간이 길지 않아서, 기본 베이스가 있는 회계학은 기출문제를 먼저 풀면서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부족한 주제만 선택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 나머지 과목은 기본강의와 기본서를 빠르게 1회독 하고,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출제 경향과 힘을 주어서 반드시 학습해야 할 주제를 확신 후 복습하였습니다. 1차 시험은 어느 정도 문제출제 경향 등을 파악한다면 단기간에도 합격이 가능할 것입니다.


주제9.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2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 회계학 : 재무회계 및 원가회계는 평소에 회사업무를 통해서 기본적인 이론은 숙지하고 있었으므로, 저에게는 고득점을 받아야만 하는 전략 과목이었습니다. 대신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기에 재무회계 김승철 교수님, 원가회계 현진환 교수님 인터넷 강의를 출퇴근 시간 및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빠르게 1회독을 하여 어떤 주제에서 출제 가능성이 높고, 힘있게 공부해야 하는지 먼저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신 필수예제 문제는 반드시 2회이상 풀어보면서 80점을 목표로 학습하였습니다. 다른과목에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기 위해 회계학은 학습시간은 적게 투입하면서 고득점을 해야만 하는 부담감이 있는 과목이었습니다. 기본 베이스가 있는 과목에 대해서는 시험일 2주전까지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계속적으로 학습하면서 핵심 이론과 문제풀이는 계속적으로 리마인드 하였습니다.

 

- 세법 : 세법은 세무사 수험경형이 있긴 하지만 회사업무에서는 부가세법/법인세법 주제만 계속적으로 실무를 있어서 양도소득세, 상증법, 국세기본법 등은 새롭게 공부하는 것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세법은 목표점수가 최소 50점만 확보하자는 목표로 준비해서, 이훈엽 강사님의 핵심주제와 과거 5개년 출제경향 및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서 출제빈도가 높은 것은 확실히 점수를 받고, 나머지는 선택적으로 공부해서 과락은 면하려고 공부하였습니다.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등을 통해서 직접 서술해보고 모법답안을 첨삭하면서 목표점수에 키워드 중심으로 잘 서술하는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시험장에서 공부하지 않았던 주제가 나오더라도 실무경험 등을 활용해서 최대한 답안을 서술해서 부분점수를 몇 점이라도 받아서 목표하는 점수를 받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덕분에 문항별 점수도 0점 없이 모두 부분점수를 받아 다른과목에 비해 낮지만 목표전략대로 점수를 획득하였습니다.

 

- 재무관리 : 재무관리 과목은 한번도 공부를 하지 않았던 분야였습니다. 물론 1차에서 재무비율 등의 수치가 나오지만 이론적인 기본기가 없는 상태라 최대한 퇴근 후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이론강의를 충실하게 들었습니다. 시험준비기간이 부족한 관계로 과거 5개년간 출제경향을 분석하여 기존에 나왔던 주제를 파악하고 50~60점의 시험성적을 목표로 준비하였습니다. 따라서 모든 이론과목을 다 준비할 시간이 없어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할 챕터만 60% 정도 학습하였습니다. 대신에 공부한 곳에서는 무조건 맞춘다는 생각으로 선택한 주제는 확실히 정답을 갖고 간다는 전략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주제 10. 마지막으로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 직장을 다니면서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영지도사를 준비하고 합격하는 연령대를 보면 30~50대분들이 많은 것처럼 모두 저와 같은 상황일 것이라 생각하고, 전략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서 최대한 수험기간은 짧게 굵게하여 동차에 합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수험생활이 길어질수록 가정과 직장생활 및 건강 등 여러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에 이왕 시작한 수험생활이라면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 시험 직전까지도 모든 내용을 다 학습하지 못하고 수험장에 들어가는 불안함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부한 내용은 최대한 답안을 적고 부분점수를 받으려고 노력으로 최선을 다하면 뜻밖의 기회와 행운이 찾아올 것입니다.




※챔프스터디는 회원이 웹사이트(www.Hackers.com)에 게시한 합격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복제, 전송, 수정, 출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61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5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68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3

패밀리사이트
해커스 경영아카데미는 취업/수험서 분야 베스트셀러 교재의 강의를 제공합니다.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커스 교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