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57회 세무사 1차 합격후기 세무사
작성자 : 김*훈
조회수 : 10542 작성일 : 2020-10-06 19:00:11

1. 준비 과정


일단 저는 지금생각해보면 작년에 1차 시험을 쳤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공부에 집중도 못 하였고 그 만큼 이론도 안 쌓인 상태에서 회계, 세법은 과락만 면하고 재정, 행소에서 80이상을 맞자는 식으로 공부하여 결과적으로 회계 과락에다가 평균도 형편없이 나와서 떨어져 세무사 시험을 해야 하는지 방황하다가 다시 심기일전하여 인터넷 강의로 공부하고 작년 하반기에 서울로 와서 공부를 하다가 스파르타 과정을 등록하였습니다


2. 수강 과정


201~ 5초 스파르타+주말GS 종합반 수강하였습니다.

오전 : 8:30부터 한 과목 10문제(진도별->전 범위)

오후 : 1차 대비 목적 요약강의

저녁 : 5과목 과목별 5문제씩 = 25문제(진도별->전 범위)

주말 : 매주 전체 모의고사를 봅니다.(진도별->전 범위)


각 과정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아침퀴즈의 경우는 1차 시험 아침에 치는 시험이라 시험 전에 아침에 머리를 쓰며 깨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침에는 멍한 상태이기에 아침퀴즈를 함으로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면서 진짜 시험 치는 시간에 연습을 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잘 풀리지도 않고 많이 풀지 못한 채로 제출 하였는데 점점 갈수록 아침에도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과 시간 안에도 클리어 하는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침에 꾸준히 잘 나가야합니다. 단점은 한번 무너지면 계속 무너질 수 있습니다.


저녁퀴즈는 전 과목시험의 미니 느낌입니다. 처음에는 진도별로 하다가 전 범위로 시험을 보고는 하는데 나중에 전 범위 때에는 내가 어느 파트가 부족한지 알 수 있게 되어 시험 직전에 그 부분이 약한 부분이기에 중점적으로 약한 부분을 채웠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점수 낮게 나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요령이 생겨서 재무, 원가, 세법, 재정 계산 문제 중 어렵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는 나중에 풀어야겠더라고 생각하며 쉬운 문제부터 빨리 풀고 시간이 남으면 푸는 식으로 연습하니 나중에는 80~90%는 다 풀었던 것 같습니다. 저녁 시험은 진짜 시험의 시간 연습을 하는 것처럼 25문제를 30분 안에 다 풀도록 연습하므로 써 시간 연습을 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주말 GS모의고사는 진도별로 5회 하다가 전 범위5회로 총 10회 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처음에는 진도별로 하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스파르타가 보통 어느 정도 이론, 객관식 등 과정을 거치고 하는 과정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처음부터 전 범위하기에는 부담이 있을 수 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진도별로 모의고사 통해서 각 진도별로 세부적으로 공부를 하였고 나중에 5회 전범위에서는 시간배분 연습을 더 집중적으로 하였던 것 같습니다. 보통 회계사 기출, 지금까지 나왔던 기출, 퀴즈에서 나왔던 문제들이 출제되는 것 같았습니다. 중복적이기는 하지만 문제는 한 번 풀어서 아는 것은 아니기에 반복적으로 풀어봄으로 써 이 문제의 유형은 절대 안 틀리겠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그리고 성적이 게시되는데 이 점이 내가 전체 시험 보는 인원 중 어느 정도 실력인지 가늠할 수 있어서 더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제의 오류도 있었지만 그렇게 많이 있지는 않았고 이런 건 점차 나아질 듯합니다.


3. 과목별 느낀 점 

각 과목별 제일 좋았던 점은


1)재무회계

아무래도 1차 문제에서 재무회계는 빠르게 정확하게 푸는 것이 중요한데 정윤돈 교수님은 1차 목적에 맞게 어떻게 하면 빠르게 풀 수 있는지 1차에 목적적합하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2)원가회계

엄윤 교수님은 기본적인 문제들을 여러 방면으로 계속 연습시켜 주셔서 좋았습니다. 이렇게 풀다보니 원가는 아는 것 만 풀어도 충분히 합격 하는데 에는 지장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신감이 생겼고 아는 것만 빠르고 잘 풀자 라는 마음으로 시험에 임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3)세법

이훈엽 교수님은 시험 직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정말 사소한 것 까지 생활, 공부방법 등 알려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법은 아무래도 스파르타 과정상 전부 다 할 수 없기에 중요한 것들 위주로 알려주셨고 세세한 부분들은 퀴즈나 주말GS모의고사를 통해서 알려주셨던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4)재정학

서호성 교수님은 기출ox 유인물로 수업하셨는데 ox풀기 전에 짧게 중요한 부분을 요약해서주셔서 좋았고 기출문제 해설하기 전에 짧게 푸는 시간도 주신 것과 5~10지문씩 나눠서 진행하였던 것도 좋았습니다

 

5)행정소송법

신동욱 교수님은 기출문제 ox유인물로 계속 반복 숙달 할 수 있도록 연습시켜주셨고 특히 최종 마무리 문제에서는 다른 시험 문제를 가지고 오셔서 세무사 시험에 필요한 것들만 골라 설명해주셔서 행정소송법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진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4. 끝으로

이번에 코로나로 인하여 시험이 연기되어서 스파르타 과정이 끝나고 1차 시험을 치지는 않았는데 약간 아쉬웠지만 그 만큼 더 반복하였기에 합격을 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확실히 스파르타 과정 때에는 문제를 시간 내 푸는 시간 연습을 통해서 실전 감각이 좋았는데 스파르타 과정이 끝나고 혼자하려니 그 감각이 좀 무뎌졌던 것 같아서 시험이 연기가 되어 그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는 건 이 과정을 꾸준히 따라 가다보면 확실히 1차 시험에 대한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제일 좋은 점이였고 합격으로 가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92

  •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일

    2024.04.20 D-22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36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99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34

패밀리사이트
해커스 경영아카데미는 취업/수험서 분야 베스트셀러 교재의 강의를 제공합니다.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커스 교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