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 38회 경영지도사 합격자 남의형 합격수기 경영지도사
작성자 : 남*형
조회수 : 1198 작성일 : 2023-10-06 12:41:55

1. 합격자 기초 정보

이름

 남의형

나이

 32세

대학()전공

 물류학

직업

 회사원

2.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 ( 2022, 시험 )년 합격 (시험 혹은 양성과정인지 기재 부탁드립니다.)

중소기업관계법령

64

경영학

76

회계학개론

92

기업진단론

88

조사방법론

76

2차 시험 점수 ( 2023 )년 합격(응시한 분야에 대한 점수 기재 부탁드립니다.)

마케팅분야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

66.5

68.5

50.5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회계학

세법

인적자원관리분야

인사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생산관리분야

생산관리

품질경영

경영과학


3.
합격자 학습 정보

1차 시험 응시 횟수

(양성과정의 경우 양성과정기입)

1 회

2차 시험 응시 횟수

1 회

총 수험 기간

21 개월

1차 시험 준비 방법

인강

2차 시험 준비 방법

인강, 독학


제목 : 경영지도사 합격 길을 함께해준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감사합니다.


주제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및 합격소감


저는 제 38회 마케팅 분야 합격한 남의형입니다. 국내 물류 회사에 8년차 재직 중인 32살 직장인이구요.

회사 내에서 기획 직무로 이동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경영전략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경영지도사 자격을

알게 되었고, 직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21년 말부터 도전하였습니다.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이전 수험생 합격 수기들을 보니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아 강의 설명회 등을 찾아보았고

해커스 경영지도사 1·2차 0원 합격패스 마케팅분야 강의의 강사 라인업이 좋은 것 같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주제2. 긴 수험생활을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뚜렷한 목표와 뛰어난 지원의 콜라보레이션

→ '22년 1차 합격 후 2차 시험 날짜 6일 전에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 1주일 코로나 격리 기간이 발생하면서 2차 시험 응시를 못헀습니다.

수험 기간이 예상보다 1년이나 길어지면서 공부하는 열정이나 체력이 점점 떨어지면서 포기할까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

그래도 경영지도사 라는 자격증 취득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고, 이에 대해 해커스의 우수한 강사진과 질 높은 강의가 뒷받침되어 있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23년 2차 합격을 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주제3.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현재 회사 직무(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시작하였습니다.

단기간 내에 전업할 계획은 없으나, 직장일과 병행하여 경영지도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려 합니다.



주제4. 본인이 선택한 2차 분야와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준비하게 된 계기가 직무 관련이었기 때문에 마케팅 분야에 경영학적인 내용들이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별 고민 없이 선택한 것 같습니다.

수험생들의 전공이나 직무, 향후 계획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회계까지는 아닐지라도 마케팅에도 통계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숫자에 대한 이해도 유무에 따라 난이도가 굉장히 달라질 것 같습니다.



주제 5.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경영지도사 1·2차] 0원 합격패스 마케팅분야 로 수강을 했구요.

우선 경영지도사 설명회에 참석하면서 교수님들의 경력이나 강의하시는 모습을 보고 전문성 있는 모습에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스스로한테 자극 아닌 자극을 주기 위해, 2회 안에 합격하면 수강료 일부를 환급 받을 수 있는 0원 합격패스를 도전하였고,

결론적으로는 최고의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



주제 6.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모든 교수님들의 강의 실력이 굉장히 좋으셨고, 독학을 통해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기본 이론, 기출문제 풀이, 파이널 특강으로 이어지는 강의 커리큘럼 역시 합격하는데 큰 도움이 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커스 교재 또한 모두 포함되어 있어서(1차 기준) 별도의 교재를 많이 구매할 필요 없이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점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주제 7. 추천하고 싶은 해커스 경영지도사 교수님을 알려주세요!


모든 교수님들이 좋았습니다만, 굳이 뽑자면

1차 회계학을 담당하신 김승철 교수님과 1차 경영학 및 2차 마케팅관리론을 담당하신 이인호 교수님의 강의가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제8.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1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우선 저는 양성과정 대상이 아니라 1차 시험으로 진행했습니다.

저는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은 90% 이상 해커스 강의를 통해서 학슴하였구요, 나머지 10%는 기출문제를 푸는데 사용했습니다.


회계 베이스가 없었기 때문에 회계학을 가장 먼저 학습했구요.

경영학/기업진단론/조사방법론을 학습한 후 회계학을 복습하는 식으로 전체적인 밸런싱을 올렸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회계학 점수가 가장 높게 나왔네요^^;)

그리고 법령은 암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마지막에 한달정도를 집중해서 학습했습니다.


1. 경영학 : 2022 핵심저일 경영학 (이인호)

2. 회계학 : 해커스 경영지도사 1차 회계학 - 재무회계 (김승철)

3. 해커스 경영지도사 1차 회계학 - 원가관리회계 (현진환)

4. 기업진단론 : 해커스 경영지도사 1차 기업진단론 (윤민호)

5. 조사방법론 : 해커스 경영지도사 1차 조사방법론 (김홍규)

6. 중소기업관련법령 : 해커스 경영지도사 1차 중소기업관련법령 (김승철)



주제9.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2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21년말에 2차 시험 해커스 기본 이론 강의를 1회씩 보고 난 이후에 '22년 1~4월까지는 1차 시험에 집중했구요.

5~6월에 각 과목별 교재(대학교재)를 2회독 하면서,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강의에서 찾아서 다시 공부했습니다.

그런데 '22년 7월 2차 시험 날짜에 코로나 격리로 인해 시험 응시를 못 했구요.

그러면서 좀 집중력이 흐트러져서 연말까지는 제대로 공부를 못 하고, '23년 1월부터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3년 1~4월에는 기존 공부했던 내용과 인터넷 서치를 통해 찾은 경영지도사 관련 정보, 자료들을 활용했구요.

5~7월에는 기출 문제를 2~3번씩 풀면서 작은 메모 노트에 오답노트를 작성해서 계속 반복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과목별로는 저는 여러 과목을 병행해서 공부하기보다는 1개 과목을 쭈욱 처음부터 끝까지 끝낸 후에 다음 과목을 넘어가는 식으로 공부했구요.

교재는 마케팅 분야의 대표 교재인 대학교재와, 이인호 교수님 교재로 공부했습니다.

추가로 통계 관련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유튜브 통계 강의 등을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1. 마케팅관리론 : 마케팅원론 제 7판 (안광호, 하영원, 유시진, 박흥수), 경영지도사 핵심정리 마케팅 관리론 제 2판 (이인호) 활용

2. 소비자행동론 : 소비자행동론 제 7판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석관호)

3. 시장조사론 : 마케팅조사 제 5판 (이학식, 윤호정)




주제 10. 마지막으로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총 수험 기간은 21개월인데, 실질적인 공부 시간을 생각해보면 약 12개월 정도 인거 같구요(1차 시험 3개월, 2차 시험 9개월),

기간 중에 코로나도 걸리고, 조직 개편으로 인해 부서 이동도 생기면서 집중하기 쉽지 않고 포기할까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기왕 시작한거 중간에 포기하면 후회할 거 같다라는 생각과, 이 자격증 취득 하나가 나중에 인생 2막, 3막을 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마지막까지 노력했습니다.


모든 수험생분들이 목표를 가지고 마지맊까지 노력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해커스 경영아카데미에도 감사드립니다.

화이팅!




※챔프스터디는 회원이 웹사이트(www.Hackers.com)에 게시한 합격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복제, 전송, 수정, 출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62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6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69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4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