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38회 경영지도사 합격자 김*근 합격수기 경영지도사
작성자 : 김*근
조회수 : 1047 작성일 : 2023-10-17 18:39:19

1. 합격자 기초 정보

이름

 김*근

나이

 59

대학()전공

 경제학

직업

 회사원

 

2.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2002-양성과정 )년 합격

중소기업관계법령

 72

경영학

 72

회계학개론

 84

기업진단론

 96

조사방법론

 88

 

 

2차 시험 점수 ( 2023 )년 합격

마케팅분야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회계학

세법

     

인적자원관리분야

인사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59.5

 63

 63.5

생산관리분야

생산관리

품질경영

경영과학

     


3.
합격자 학습 정보

1차 시험 응시 횟수

(양성과정의 경우 양성과정기입)

1회

2차 시험 응시 횟수

2회

총 수험 기간

16개월

1차 시험 준비 방법

양성과정

2차 시험 준비 방법

인강

 


제목 : 시험 당일 몸 컨디션 유지도 중요합니다.

주제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및 합격소감


-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에 최종 합격한 직장인입니다.

- 내년이 정년 퇴직이라 무엇을 할까 고민하던 중 경영지도사 시험에 도전해보라는 친우의 권유를 받았습니다.

- 이에 정년을 한 뒤에 하기에도 좋은 자격인 것 같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지난해 1차를 양성과정으로 선택한 것도 잘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 공부기간은 모두 18개월 정도입니다.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0원 합격패스는 지난해 1차 양성과정 시험 이전에 신청하게 됐습니다. 동차합격을 목표로 했기 때문입니다.

- 어떤 학원이 좋은지 잘 모르는 상태였지만, 해커스라는 브랜드를 믿고 신청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 자격증을 잘 활용하여 퇴직 이후에도 활기찬 생활을 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제2. 긴 수험생활을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 건강이 바탕이 돼야 긴 수험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다!

- 지난해 2차 시험은 1교시에서 포기 각서를 쓰고 시험장을 나와야 했습니다.

- 시험 전날에 과식한 것이 원인이 돼서 배탈이 났기 때문입니다.

- 1교시에만해도 2차례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시험감독관 중 한명이 꼭 화장실까지 따라와야 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 감독관에게도 미안하고, 또 시험을 끝까지 치른다고 해도 합격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1교시를 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시험 포기 각서를 썼습니다.

- 물론 2차 시험 준비가 많이 되지 않아서 합격을 하리라는 자신감도 약한 상태였습니다. 

- 시험 전날 몸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정말 몸으로 확인한 시험이었습니다.


주제3.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노후설계 및 대비가 주된 이유입니다.

- 사무직에서 일하고 있는데, 솔직히 퇴직 이후에 할 마땅히 일거리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회계사나 노무사는 회사에 다니면서 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라는 평가를 많이 들었습니다.

- 경영지도사도 쉬운 시험은 아니지만, 그래도 회사일과 병행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경영지도사 시험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 아직 경영지도사 실무수습을 받기 전이지만, 수습교육부터 철저히 받아서 내년에는 시장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정년은 내년 5월입니다.


주제4. 본인이 선택한 2차 분야와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인적자원관리를 2차과목으로 선택한 것은 전공과 관련이 있습니다.

- 경제학을 전공했는데, 전공과목 중 노동경제학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했습니다.

- 반면 회계학은 전공필수로 듣기는 했지만, 왠지 끌리지 않은 과목이었습니다.

- 관심이 적으니 당연히 회계학 점수도 좋지 않았습니다.

- 마케팅은 해볼만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과목 중 하나인 시장조사론도 어렵다고 느끼지는 과목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무엇보다도 노동경제학이 제일 편할 것 같다는 생각에 인적자원관리를 택하게 됐습니다.


주제 5.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우선 해커스라는 브랜드가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 2000년대 초기에 해커스가 영어교재로 시작해 돌풍을 일으키는 과정을 지켜봤습니다.

- 그때 굉장히 참신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그리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을 치르기 위해 선택을 하면서도 해커스라는 브랜드명이 가장 가깝게 다가왔습니다.

- 물론 2차에 합격하면 전액을 돌려준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하지 않을까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


주제 6.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 강의를 들으면서 2차를 치르는 인사관리론,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에 대해 큰 틀을 이해하게 된 점이 좋았습니다.

- 특히 노사관계론의 경우 노동법이 계속 개정되는 상황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의 범위를 정할 수 있었던 점도 좋았습니다.

- 인사관리노이나 조직행동론도 핵심적인 부분을 잘 요약해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 이렇게 범위를 정하고 핵심적인 것을 잘 요약해줌으로써 공부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 또 강의를 횟수 제한 없이 들을 수 있게 한 점도 좋았습니다. 

- 그리고 0원 패스 과정은 아니었지만, 김승철 교수의 '승 회계입문'을 무료로 듣게 해준 부분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 0원 패스에 딸린 혜택은 아니었고, 매일 선착순으로 몇사람에게 주었던 혜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 1차 때 양성과정이었지만, 회계학 점수가 84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온 것은 '승 회계원리'를 들으면서 회계학에 대해 조금은 이해도가 높아진 덕을 크게 보았습니다.


주제 7. 추천하고 싶은 해커스 경영지도사 교수님을 알려주세요!


- 역시 2차 과목은 아니지만, 승 회계입문을 가르친 김승철 교수의 강의스타일이 참 좋았습니다.

- 회계학을 참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셔서, 차리라 인적자원부문이 아니라 재무관리로 시험을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도 한때 했습니다.

- 강의 때 강한 자신감과 그 자신감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실력이 있는 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주제8.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1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 경영지도사 1차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양성과정을 통해 통과했습니다.

-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해서 공부를 주로 주말에 했습니다.

- 1차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중소기업관계법령이었습니다. 

- 중소기업관계법령은 법령들을 국가법령센터(law.go.kr)에서 다 다운을 받은 뒤, 문제를 풀 때마다 자주 봤던 게 좋은 효과를 본 것 같습니다.  

- 그 외에는 양성과정용 자료와 강의를 열심히 들은 것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마지막에는 기출문제 풀이를 했는데, 이것도 응용력을 기른다는 점에서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주제9.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2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 2차에서는 해커스 수업을 중심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 우선 인사관리론,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들은 이후에 다시 듣기를 하면서 나름대로 핵심을 정리해나갔습니다.

- 2022년에는 이런 정도를 보고 시험에 응했지만, 위에서 언급한 대로 배탈이 나서 중도에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 그리고 연말까지는 다시 현업에 몰두하였습니다.

- 2023년 들어서면서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 이전에 정리를 괜찮게 했던지 금방 중요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2023년도에는 기존에 나온 기출문들을 모두 단원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 이렇게 하니 각 단원에서 잘 나오는 문제가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그리고 양성과정을 통해 1차를 통과한 것은 그 자체로 도움이 됐다기 보다는 1차 때 들어가는 시간을 절약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주제 10. 마지막으로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 저도 62점이라는 턱걸이 점수로 합격을 한 상황이어서 조언을 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경영지도사는 현업을 하면서 진행할 수 있는 시험이라는 말이 있듯이, 

- 목표를 세우고 주말이라도 꾸준히 공부를 한다면, 반드시 그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부족한 얘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수험생 여러분들도 모두 합격의 기쁨 맞이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간 부족, 자격증 전망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경영지도사 시험 준비를 고민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챔프스터디는 회원이 웹사이트(www.Hackers.com)에 게시한 합격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복제, 전송, 수정, 출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63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7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70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5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