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 37회 경영지도사 합격수기(마케팅) 경영지도사
작성자 : 서**
조회수 : 2676 작성일 : 2022-10-08 04:26:22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2년 37회 경영지도사 마케팅분야에 도전해 1차 양성과정과 2차 시험 동차합격을 40대 초반 남성입니다.

2021년부터 경영지도사가 국가 전문자격사로 공식 인정받는다고 하여, 향후 시간이 지나면 난이도가 더 높아 질것으로 예상이 되고 현업에서 중소기업 대상 경영컨설팅을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문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싶어 시작했습니다.
또한, 최근에 마케팅전략관련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어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자 마케팅분야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1차는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통해 합격을 하고, 2차는 작년 12월부터 인강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해커스경영아카데미에서 진행했던 온라인 설명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수험기간은 1차 양성과정(2개월)과 2차 시험(5개월) 모두 합쳐서 7개월입니다.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온라인 설명회와 설문조사에 참석하여 무료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 마케팅분야 인강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학부와 대학원 전공이 경영학이였지만 마케팅관련 과목을 수강한 것은 학부 때 마케팅 관리론과 마케팅조사론 수업을 들었던 것이 20년이 다 되어가서 마케팅 관련 지식은 기억이 잘 되지 않았지만 현업에서 마케팅 전략 업무를 하고 있어서 학습을 하면서 배우는 내용들이 현업에 많이 적용이 된 것이 좋았습니다.

직장생활과 병행하여 공부를 해야 했기에 동차 합격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은 되었지만 인강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씩 자신감이 생기더니 시험당일이 다가오면서 커트라인 점수를 받아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Q2. 긴 수험생활을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선택과 집중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했습니다. 출제빈도가 높은 교과 내용과 문제를 위주로 반복하고 반복했습니다. 현업에서 활용하고 있거나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2-3번 반복해서 인강을 듣거나 교재를 본 것 같습니다.

매일 종이 신문을 보는데 시험 준비전에는 보지 않던 마케팅 관련 기사나 내용들을 본 것도 마케팅 분야에 친근해지고시험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최근의 마케팅관련 이슈 등을 고려해서 출제 가능한 문제들을 예상하면서 공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고금리, 고물가, 고유가 등 3고 시대에 마케팅 분야에서 가격관련 내용이 출제가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가격관련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더 많이 본 게 적중했던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짜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최근 마케팅 트렌드나 이슈들을 점검하면서 수험생활을 했습니다.

Q3.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0년간 경영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주위에 경영 지도사분들을 만날 기회가 많았는데 향후 전망이 좋은 자격증이라고 추천을 들었고 제가 지금까지 직장생활을 하면서 쌓은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회사 재직중이나 퇴직후에 경영자문이나 경영컨설팅 업무를 하는데 경영지도사 자격증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케팅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퇴직 후 노후를 위해서도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활용할 수 있다고 지인들로 부터 전해 들어서 현재 관련된 일을 하고 있기에 현업을 하면서 도전하기에 안성맞춤인 자격증이라고 생각해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21년부터 국가자격 시험이 됨에 따라 토익 등의 영어성적을 요구하고 보다 공인된 자격증이 될 것 같고 시험도 시간이 지나면서 더 난이도가 높아 질 것 같아서 더 나이가 들기 전에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금년 초 토익성적을 받아 둔 것이 있어서 쉽게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도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차 기출문제를 보고 답안 작성이 주관식이라는 것을 보고 독학으로 2차 공부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해커스경영아카데미의 경영지도사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시험공부 전략관련 지식을 습득한 것이 경영지도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마케팅관리론, 조직행동론, 시장조사론 과목이 있는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 마케팅분야 인강을 등록했습니다.

Q4.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차시험 4가지 분야인 인사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관리 중 마케팅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최근에 사업전략과 신사업 개발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어 마케팅관련 지식과 마케팅 도구들을 학습하고자 경영지도사 마케팅 분야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최근 경영전략과 사업전략관련 컨설팅을 주로 하고 있는데 이와 가장 관련 있는 분야가 마케팅이라고 생각이 되어 선택했습니다. 특히 신제품 개발이나 신시장 개척 등 사업다각화 전략 등에 마케팅 분야가 유용할 것으로 판단해서 마케팅 분야를 선택했습니다.
마케팅 분야의 2차 시험과목인 마케팅관리론과 시장조사론이 1차 시험과목인 경영학과 조사방법론과목이 중복이 되어 1, 2차를 동시에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 마케팅 분야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대학원때 통계와 연구조사방법론을 재미있게 공부했고 시장방법론이 다른 과목보다 짧은 기간에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했고 해커스 경영지도사 온라인 설명회에서 시장조사론이 마케팅분야의 시험 전략 과목이라는 설명에 망설임 없이 마케팅 분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관리론은 현업에서 사업전략이나 신제품 개발이나 비즈니스 모델관련 프로젝트하는데 관련 지식과 도구들을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마케팅 분야를 선택했습니다. 소비자행동론은 전혀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과목이라 호기심에 제품이나 서비스 타겟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행동 파악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서 이 과목을 공부하고 싶어서 마케팅 분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5.본인만의 경영지도사 1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1차 양성과정 서류심사를 통과하고 온라인 교육과정을 2022년 3월 14(월)부터 2022년 5월 8일까지 8주간 60시간 수강을 해야 합니다. 단 영어능력검정시험 기준 점수이상 취득자는 교육 50시간 이상 이수를 해야 합니다. 수료시험은 2022년 5월 14일(토) 14:00~17:00에 경기고등학교에서 실시했습니다. 과목당 25문제씩 총 6과목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되어야 양성과정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수료시험은 교재내에서 출제되지만, 교재의 연습문제와 동일하게 나오는 문제는 거의 없습니다. 교재의 이론을 잘 정리하셔야 합니다. 특히 , 21 년도부터 과목별 문항수가 25 문제로 변경된 후 합격률이 더 낮아졌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양성과정 합격률이 2019년도에 82.6%이고, 2020년도 77.1%, 2021년도 71.5%라고 합니다.

시험시간 및 과목은 1교시 14시부터 15시 15분까지, 75분간 중소기업관련법령,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을 진행하고, 2교시 15시 45분부터 17시까지, 75분간 영어, 회개학개론, 경영학을 진행합니다. 단, 영어능력검정시험 기준점수 이상 취득자는 2교시 15시 45분부터 ~ 16시 35까지, 50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영어과목은 토익으로 대체 했고 회계학개론,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경영학, 중소기업관계법령 순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우선 이해과목 위주로 공부를 하고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부터 우선적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양성과정 교재의 연습문제 위주로 하고, 인강 중 교수님들이 강조하신 부분을 체크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해커스경영에서 무료 특강으로 김승철 교수님의 회개입문과 중소기업관련법령 인강도 무척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우선 5개의 인강과목을 먼저 수강하고 과목별로 교재를 2번 정도 반복학습을 했습니다. 양성과정 수강 중에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를 수강하고 있었기 때문에 1차 과목인 조사방법론과 경영학 과목들을 동시에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Q6.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2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2차 교과목은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 순으로 공부했고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 인강을 수강하기 전에는 해커스에서 추천해준 대학교재를 한번 읽었습니다. 2차 전체 수험기간은 7개월입니다.

마케팅 관리론은 1월부터 3월에 집중적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기본과정은 이인호 교수님의 교재와 강의만으로 공부했고, 현업에서 경영전략 업무를 하고 있기에 현업적용도 측면에서 가장 유용한 시험과목이였습니다. 교수님이 강의에서 강조하신 부분과 과거 기출문제 내용 위주로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최근의 3고 경제상황과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비추어 볼 때 4P 중에 가격(price)부분이 출제비중이 높을 것 같아서 이와 관련 기출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시장조사론은 2월부터 6월에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다른 두 과목의 낮은 점수를 만회하기 위해 개인적으로는 가장 많은 공을 들인 과목이였습니다.

김홍규 교수님의 인강을 최소 2번씩은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시험전 1달 전(7월)부터는 기출문제 위주로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김홍규 교수님의 쉬운 설명과 암기방법 때문에 시장조사론 공부를 즐겁게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시장조사론은 고급통계분야도 제법 많이 출제되어 이전 기출문제보다는 시험 난이도가 개인적으로는 많이 높았다고 생각됩니다.

교수님들이 시장조사론이 다른 두 과목보다는 점수가 가장 잘 나오는 과목이라고 해서 최대한 시간을 많이 투자한 과목이였습니다.

소비자 행동론은 4월부터 6월에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공부할 내용이 다른 과목에 비해서 많았고 제일 익숙하지 않은 내용이라 처음에 공부하기가 쉽진 않았습니다. 방대한 내용을 다 암기하기는 쉽지 않아서 기출문제/모의고사 문제 위주로 과락을 면하는 전략으로 공부했습니다.

Q7. 수험 기간과 주말 및 휴일의 시간 관리법을 알려주세요!
수험 기간 슬럼프는 없었고 직장생활을 하고 있으므로 주말과 휴일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금년 수험기간동안 월요일에 휴일인 경우가 많아서 연휴를 잘 활용한 것 같습니다. 평일에는 인강 위주로 공부했고 주말과 휴일에는 인강을 통해 중요한 부분이거나 출제빈도가 높은 영역 위주로 교재를 정독하며 공부했다. 주중 매일 2~3강의 인강을 듣고 주말에는 5~6강 정도의 인강을 들었습니다. 배속은 1.3정도로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인강은 최소 2번 정도 들었습니다.

주말이나 휴일에 가족과 나들이를 갈 때도 틈틈히 인강을 들으면서 공부를 해서 짜투리 시간을 잘 활용한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험 2주 정도 남겨 놓고는 주말에 모의고사처럼 기출문제를 위주로 직접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장에서 이 연습을 많이 안 했던 게 많이 후회스러웠습니다. 시험 치루기 전에 꼭 답안 형식도 알고 시험을 치면 좋겠습니다. 저는 시험장에서 답안 형식을 처음 접했는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몰라 많이 당황했습니다.

주말과 휴일에는 가족과 시간을 보내야 했기에 새벽이나 늦은 밤에도 시험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주말과 휴일에는 회개학개론, 기업진단, 시장조사론, 조사방법론 등의 이해공부 위주의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계산 문제등을 직접 풀어보는 연습이 필요하므로 이동하면서 공부하기가 쉽지 않았고 마케팅 관리론이나 소비자행동론 등 암기 위주의 과목은 인강을 들으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수험기간동안 건강관리도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토요일 아침에는 2시간씩 산책을 한 것도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매주 주일에는 교회에서 예배드리는 것이 나를 돌아보는 시간도 되고 마음의 평안과 위로를 통해 수험기간동안 끝까지 끈기를 가지고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Q8. 본인의 합격 노하우 혹은 학습 관련 팁을 알려주세요!
맨 처음 공부할 때는 각과목의 인강을 전체를 한번 다 듣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2-3번 반복해서 인강을 들을 것을 추천합니다.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암기해야 할 내용도 많고 이해를 먼저하고 암기를 하는게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꼭 2차 과목의 경우는 인강이든 학원 수강이든 학원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직장인들은 일과시간에는 공부가 쉽지 않으므로 최대한 출퇴근, 외근이나 출장 등의 짜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인강을 들으면서 해커스경영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나 교재들도 최대한 활용하면 1차 시험을 준비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면, 김현철 교수님의 회개학원론 책과 중소기업관계법령 강의는 1차 준비를 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1차의 회개학개론, 기업진단, 조사방법론, 2차의 시장조사론 등과 같이 숫자와 관련된 과목을 우선순의로 공부해 했습니다. 먼저 이해가 되면 오랫동안 잊어버리지 않을 것 같아서 이해과목 위주로 공부를 하고 시험이 가까이 왔을 때 암기 과목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저처럼 절대적인 수험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시험 1달 전에는 10년간의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는 것도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번 시험은 지난 기출문제와 비숫한 문항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고 새로운 문제 들이 많이 보여서 시험치면서 많이 당황했습니다.
그래도 기출문제를 보면서 각 과목의 중요한 테마나 내용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었고 나름대로 출제경향을 알 수 있어서 출제될 문제를 예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Q9.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선택한 이유는 경영지도사 온라인 설명회 내용이 너무 좋았고 설명회에 참석한 경우 무료 샘플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해 줘서 교수님들의 교수법이나 교육내용을 미리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해커스경영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나 교재들도 최대한 활용하면 1차 시험을 준비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면, 김승철 교수님의 회개학원론 책과 중소기업관계법령 강의는 1차 준비를 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양성과정 시험중에 중소기업관계법령과목은 과락을 면하는 전략으로 공부하라고 한 김승철 교수님의 조언이 저한테는 신의 한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한테는 중소기업관계법령과목은 익숙하지도 않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은 과목이였습니다.

제가 선택한 해커스경영아카데미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 인강은 2차 합격을 하면 전체 강의료의 78%를 환급해 준다는 것이 너무 매혹적이여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환급을 받으면 합격도 하고 현금으로 보상도 받는 다고 생각하니 꼭 1, 2차를 동차 합격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많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케팅 분야에 생소한 저의 경우, 교재나 강의 내용이 너무 이해하기가 쉬웠고 짜임새 있고 교육과정이 구성된 것이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작년 인강을 무료로 다 볼 수 있어서 금년에 아직 진도가 나가지 않은 부분을 미리 작년 인강을 통해 예습을 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10.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가장 만족했거나 도움이 되었던 것은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 인강 컨텐츠, 교수진, 인강 시스템입니다. 제가 다른 학원 인강을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인강 수강하는데 배수제한이 없고, PC/모바일 수강과 다운로드가 무료라 출퇴근 시간엔 모바일로 공부하는게 너무 좋았고 시스템도 안정적이였습니다.
교수님이 제공해 주는 PPT나 유의물 자료들이 너무 정리가 잘되어 있고 효율적으로 공부하기에 좋은 소스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합격설명회 참석시 설문참여를 통해 무료로 받은 김승철 교수님의 회계학개론 교재나 강의 등은 1차 시험학습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는 2차 합격을 하면 환급이 되고 2차를 합격을 못하더라도 1년간 연장해서 수강할 수 있는 혜택 때문에 학비에 대한 부담이 덜 되었던 것도 사실이고 환급을 받기 위해 더 열심히 시험을 준비하게 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합격설명회를 참석한 대상으로 무료로 경영지도사 4가지 분야 인사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관리의 동영상 샘플을 시청할 수 있는 기회를 줘서 저에게 맞는 강의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 좋았습니다.

Q11. 추천하고 싶은 해커스 경영지도사 교수님을 알려주세요!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 마케팅분야 교수님들의 수업내용과 자료들은 수험공부에 무척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인호 교수님의 마케팅 관리론 수업은 마케팅의 전체 숲을 보게 하셨고 먼저 내용을 이해 시켜주고 암기를 하게 해서 오랫동안 내용들을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이인호 교수님의 경영지도사 핵심정리 마케팅관리론 교재를 수험서로 공부했는데 단원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되어 있고 인강을 한번 듣고 교재를 정독하니 보다 이해가 빨리 되었습니다.

김홍규 교수님의 시장조사론은 기초통계에서 고급통계까지 이해하기 쉽게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는 것과 제공해 주신 유의물들이 1차 양성과정 시험 조사방법론 96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시장조사론에서 통계부분을 집중적으로 가르쳐 주신 것이 너무 감사했고 이전에 알지 못했던 통계학적 지식들을 많이 알게 되어 정말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신상윤 교수님의 소비자행동론은 PPT로 교재를 정리해 주신 내용들이 방대한 교육내용을 효율적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기출문제 답안이 2차 시험 소비자행동론 과목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김승철 교수님의 회계입문과 중소기업관련법령 입문 강의가 1차 양성과정 회계학개론과 중소기업관계법령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12. 마지막으로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시험장 들어가니 긴장이 되서 그런지 암기했던 내용들이 잘 생각이 안나고 답안 작성 방식도 모르고 글씨도 잘 안 써져서 너무 당황했습니다. 솔직히 저는 직접 써보는 연습을 많이 하지 않아서 생각했던 점수보다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시 2차 공부를 한다면 시험 2주 전부터는 직접 써보는 연습을 많이 할 것 같습니다.

주어진 짧은 시간내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지켜 쓰는 것도 쉽지 않았고 아는 내용 위주로 답안을 작성했습니다. 2차 시험장에 가실 때, 답안 작성하시다가 수정하기 위해서 수정테이프를 꼭 지참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저의 경우 수정테이프를 가지고 갔는데 2번 정도 쓰고 더 이상 수정테이프가 없어서 얼마나 당황했는지 모릅니다.
2차 시험 때 점심시간 때 짜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면 그 이후에 치루는 시험에 무척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식사는 간단히 하시고 남은 교과목을 점심시간 때 요약본이나 기출문제답안을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 점심먹고 공부한 내용들이 시험이 한 두 문제는 나왔습니다.

수험기간이 적어도 7개월에서 1년은 되실 건데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저는 코로나로 2주 정도 고생을 했지만 감기나 독감으로 2-3주 그냥 보낼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 됩니다. 실컷 몇개월 동안 공부해 놓고 시험 당일날 아프거나 컨디션이 좋지 못하면 하루 종일 주관식 시험을 보는게 많은 체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시험당일의 컨디션 조절을 위해 건강관리에 신경쓰셨으면 좋겠습니다.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0원 합격패스 마케팅분야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교수님들 덕분에 2차 합격을 할 수 있었고 하늘이 도와 주셔서 1차 양성과정과, 2차 동차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예비 수험생들 모두 Good Luck입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61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5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68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3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