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61회 세무사 1차시험 해커스 교수님 총평 세무사
작성자 : 해커스경영아카데미
조회수 : 3161 작성일 : 2024-05-04 13:59:49


안녕하세요, 해커스 경영아카데미입니다.

제61회 세무사 시험에 응시하신 모든 회원님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해커스 교수님들의 이번 1차 시험에 대한 총평을 공유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유튜브 영상과 해설강의로도 곧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설강의 업로드 알림 신청하기(클릭)


*5월 7일(화) 14시 | 동차반 설명회 신청하기(클릭)

*5월 9일(목) 개강 | 동차+모의고사반 확인하기(클릭)




[세법 이훈엽 교수님]


1. 총평

수험생이 많이 늘어서인지 예상대로 난이도는 어려웠습니다. 기타세법과 부가가치세법이 평소 기출보다 까다롭게 출제되었습니다.

말문제는 옳은 것을 찾는 지문, 모두 고르는 문제 스타일이 많이 출제되었고, 계산문제(특히 부가가치세법)은 자료를 많이 줌으로써 난이도를 높였습니다.

향후 기출문제가 계속 어렵게 출제된다면 옳은 지문을 정확히 찾기 위해 법 조문을 정확히 숙지할 필요가 있으며, 계산문제는 기출만 풀기보다는 다양한 문제로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재정학 김종국 교수님]


1. 총평

공공지출에서 32.5%, 조세론에서 35%, 기타주제에서 32.5% 출제되어 전 영역이 고르게 출제되었습니다.

계산문제는 7문항 출제되었습니다. 조금 높아진 난이도를 보였으나 GS과정에서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재무회계 정윤돈 교수님]

1. 총평

이게 회계사 시험인가? 전반적으로 상 난이도 9문제, 중 난이도7문제, 하 난이도 8문제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개별문제들 중 상당수가 시간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문제들이 초반에 배치되어 학생들이 시간내에 문제를 풀지 못하거나 문제에 압도당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 같습니다.

원가회계까지 어려워 많은 학생들의 과락이 걱정됩니다. 욕심을 버리고 50점을 목표로 풀었다면 해당 점수를 달성할 수 있을 수 있지만 고득점을 목표로

시험에 임한 학생들은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재정학 서호성 교수님]


1. 총평

작년의 출제패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문제유형이 몇 개 보이나 100점을 맞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강조했던 정답을 찾는 방법에 집중했다면 합격점수를 맞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문제풀이 중심이 아닌 이론 중심으로 공부한 학생들은 어렵게 느껴졌을 수 있습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원가관리회계 엄윤 교수님]


1. 총평

최근 출제된 문제와 비교해서 상당히 어려웠던 문제로 평가됩니다.

거의 모든 문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까다로운 추정 문제들이 일부 포함되어 실제 시험장에서 체감난이도는 많이 높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세법 원재훈 교수님]

1. 총평
전체적인 난이도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나, 부가가치세법이나 소득세법 계산 문제가 까다로운 편이였습니다.
이론형 문제도 과거 기출문제 지문만으로 구성되지 않고, 새로운 지문들도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문제 간 난이도 편차가 꽤 있는 편입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원가관리회계 현진환 교수님]


1. 총평

난이도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고 최근 5개년동안 출제되었던 문제형식대로 출제 되었습니다. 원가회계에서 9문제, 관리회계에서 7문제가 출제되었고 모두 계산형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모든 단원에서 골고루 출제되었고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에서는 각각 2문제씩 출체되었고 기존의 기출문제를 충분히 분석한 수험생들은 어려움없이 문제를 풀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제 난이도는 중상으로 계산형문제들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시간적으로 다소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중상)






[민법 김지원 교수님]

1. 총평

2024년 제61회 세무사 민법총칙의 출제경향을 한마디로 요약을 한다면, 민법총칙의 중요부분과 판례 및 조문을 종합적으로 출제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OX형 문제, 판례문제, 사례형문제, 조문 및 이론 문제 등 다양한 출제를 하여 변별력을 높이려는 모습을 보인 출제였습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중상)





[원가관리회계 강경태 교수님]


1. 총평

시간 소요가 많고 어려운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새로운 유형보다 기존 유형의 심화 문제, 추정이 불필요한 문제(7문제)보다 추정이 필요한 문제(9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대부분 앞부분은 원가회계 문제가 출제되고, 뒷부분은 관리회계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처럼 어렵게 출제될 것을 상정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졸저 파이널 1차 원가관리회계 교재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다수 출제된 바, 최종정리 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재무회계 김원종 교수님]


1. 총평

세무사 1차 시험 응시생이 늘어남에 따라 1차 시험의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4년 1차 재무회계의 경우 24문제 중 난이도가 상 8문제, 중 8문제 하 8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문제의 초반부에 난이도가 상이면서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가 많아서 수험생 입장에서 어려웠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쉬운 문제를 잘 골라푸는 연습이 중요한 시험이였습니다.


2. 난이도 (별 다섯개 기준)

★★★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
해커스 경영아카데미는 취업/수험서 분야 베스트셀러 교재의 강의를 제공합니다.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커스 교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